본문바로가기
메인 비주얼 이미지1
메인 비주얼 이미지2
메인 비주얼 이미지3
메인 비주얼 이미지4
메인 비주얼 이미지5
뛰어라! 희망상주 열려라! 경북의 꿈 제 56회 경북도민체육대회
2018.4.27. - 4.30. (4일간)
상주시민운동장 및 종목별 경기장

제56회 경북도민체전갤러리

다양한 행사와 더불어 종목별 경기를 모아보세요
문장대

문장대

우리 나라 중심부에 우뚝 솟은 속리산은 일견 하나의 정기로 뭉쳐진 느낌을 준다. 험준하면서도 수려하고 유수하면서도 명결함이 곧 그것을 상징한다. 쌓아올린 듯한 기암괴석이 구름위에 높이 솟아 있는가 하면 길게 뻗어 내려 계곡을 이루고 적고 큰 봉만이 병풍처럼 둘러처져 대와 악이 우뚝 우뚝 용립한 양상은 장관이 아닐 수 없다. 봉마다 각기 특징이 있고 계곡마다 느낌이 각각 다르다. 오르면 오를수록 더 오르고 걸음을 멈추면 떠나고 싶지 않는 곳이 속리산이요 장관에 도취되어 호연한 남아의 기개를 용솟음치게 하고 대자연의 포근한 가슴에 묻혀 무아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곳이 또한 속리산이다.
자세히보기
경천대

경천대

낙동강변에 위치한 경천대는 태백산 황지에서 발원한 낙동강 1,300여리 물길중 경관이 가장 아름답다는 “낙동강 제1경”의 칭송을 받아 온 곳으로 하늘이 만들었다 하여 일명 자천대(自天臺)로 불리는 경천대와 낙동강물을 마시고 하늘로 솟구치는 학을 떠올리게 하는 천주봉, 기암절벽과 굽이쳐 흐르는 강물을 감상하며 쉴 수 있는 울창한 노송숲과 전망대, 조선 인조15년(1637) 당대의 석학 우담 채득기 선생이 은거하며 학문을 닦던 무우정과 경천대비, 임란의 명장 정기룡장군의 용마전설과 말먹이통등 이루 말할 수 없는 명승지와 유적지를 만날 수 있다.
자세히보기
성주봉자연휴양림

성주봉자연휴양림

울창한 숲과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아름다운 경관 등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상주시 은척면 남곡리 성주봉(해발606m)기슭에 200ha규모의 [성주봉자연휴양림]은 산림내 휴양과 휴식에 필요한 최소한 기본시설만을 설치해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였으며, 깊은 계곡에서 자연을 만끽하며 휴식을 할 수 있는 숲속의집 8동과 단체용 산림휴양관 11실이 숨기듯 절묘하게 위치 하였으며 단체행사가 가능한 수련관 8실 및 세미나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상주예술촌

상주예술촌

문화창작공간이 부족한 우리 상주시에서는 폐교를 활용하여 지역 예술인들의 창작공간을 조성하여 창작의욕을 고취하고, 학생 및 시민들의 예술체험과 작품제작 실습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효자정재수기념관

효자정재수기념관

효자 정재수가 다니던 학교를 활용하여 전국에서 유일하게 "효"를 주제로 하는 『효자 정재수 기념관』을 경북 상주시 화서면 사산리 구 사산초등학교 (고 정재수 모교)에 건립하여 현대에 들어 잊혀져가고 있는 "효" 사상을 재정립함과 아울러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살아있는 효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상주박물관

상주박물관

고도 상주의 유서 깊은 역사성을 부각시키고 선조들의 슬기와 얼이 담긴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 관리함으로써 찬란한 지역문화의 우월성과 자긍심을 시민에게 고취시키고,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며 고귀한 자산을 길이 후대에 물려주고자 함
자세히보기
상주국제승마장

상주국제승마장

승마자체가 살아있는 동물을 이용하기 때문에 항상 위험이 따르는 운동이다. 때문에 지나칠 정도로 예의를 따지는데 마장에서의 기본예절은 다음과 같다. 가장 필수적으로 착용해야 하는 모자는 안전모의 기능을 하는 것으로 낙마의 위험에 대비한 것이며, 보편적으로 검은색으로 통일되어 있다.
자세히보기
상주자전거박물관

상주자전거박물관

우리나라 최초의 자전거박물관으로 2002년 10월 첫 개관한 상주자전거박물관이 2010년 10월 27일 새로운 모습으로 확장 이전하였습니다. 저탄소 녹색성장과 관련하여 무공해 교통수단인 자전거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돕고자 생겨난 자전거박물관 입니다.
자세히보기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백두대간 생태교육장은 산림청 녹색사업단과 경상북도 상주시 공동의 노력으로 백두대간 마루금에 국내 유일한 유ㆍ소년 숲 생태 전문교육기관으로 백두대간의 역사ㆍ문화ㆍ생태교육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자세히보기
함창 ART ROAD

함창 ART ROAD

2014 마을미술프로젝트 사업으로 조성된 함창역 등 함창읍 일원 4개권역의 곳곳에 함창명주와 함창주민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는 예술작품이 설치된 곳으로 투어를 통해 보기 드문 문화예술의 향유의 기회를 즐기며 삶의 여유를 느끼고 힐링할 수 있게 조성된 코스이다.
자세히보기
낙동강 생태

낙동강 생태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국가 담수생물 주권 실현 및 생물자원의 지속 가능한 이용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국가를 대표하는 담수생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자세히보기
성주봉 생태숲

성주봉 생태숲

성주봉생태숲에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체험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세히보기
상주곶감공원

상주곶감공원

호랑이보다 더 무서운 곶감 창작 동화를 주테마로 『곶감의 본향 상주』의 역사성 · 정통성 · 우수성을 홍보하고 상주곶감에 대한 테마가 있는 다양한 볼거리, 체험거리가 있는 학습장으로 활용하여 경쟁력 있는 상주곶감 관광산업을 통한 지역발전을 도모하고자 조성되었음
자세히보기
1일코스

1일코스

코스 : 도남서원 →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 상주자전거박물관 → 경천대 → 상주국제승마장 → 충의사 → 중덕지자연생태공원 → 임란북천전적지 → 남장사
자세히보기
1박2일 코스

1박2일 코스

코스 : 낙동강역사이야기촌 → 회상나루, 비봉산 →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 상주자전거박물관 → 경천대 → 상주국제승마장 → 성주봉자연휴양림(1박) → 성주봉한방건강센터 → 힐링센터 → 동학교당 → 남장사 → 효자정재수기념관 → 문장대
자세히보기
낙동강권역

낙동강권역

코스 : 낙동강역사이야기촌 → 회상나루 → 상주보 → 도남서원 → 경천섬 →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 상주자전거박물관 → 경천대 → 상주박물관 → 상주국제승마장 → 충의사
자세히보기
백두대간권역

백두대간권역

코스 : 효자정재수기념관 → 화령장전적지 → 장각폭포 → 상오리7층석탑 → 맥문동 솔숲 → 견훤산성→ 오송폭포 → 문장대
자세히보기
문화유적코스

문화유적코스

코스 : 동학교당 → 우복종가 → 남장사 → 존애원 → 양진당 → 도남서원 → 상주박물관 → 사벌왕릉 → 충의사
자세히보기
등산관광코스

등산관광코스

갑장산, 노악산, 성주봉, 문장대, 백화산
자세히보기
체험여행코스

체험여행코스

코스 : 패러글라이딩체험(활공장) → 요트, 카누체험(수상레저센터) → 자전거체험(상주자전거박물관) → 서바이벌체험(밀리터리테마파크) → 승마체험(상주국제승마장) → 함창아트로드 탐방 → 명주염색체험 → 옹기도자기체험
자세히보기
승곡마을

승곡마을

승곡체험휴양마을 www.gosg.or.kr 경북 상주시 낙동면 승곡1길 34(승곡리546-1) TEL 054-531-0154
자세히보기
밤원마을

밤원마을

평화롭고 다복한 마을 '밤원'
자세히보기
왕실마을

왕실마을

왕실녹색체험마을 경북 상주시 공성면 효곡로 443-1번지 (054) 535 - 3421
자세히보기
한농마을

한농마을

청정한 계곡과 푸르른 산림으로 둘러쌓인 자연이 꿈꾸는 이상적인 유기농건강체험마을입니다.
자세히보기
구마이곶감마을

구마이곶감마을

항시 맑은 물이 흐르는 하천과 기암절벽이 어우러진 경관을 자랑하는 구마이곶감마을입니다.
자세히보기
은자골마을

은자골마을

성주봉은 울창한 숲과 맑은 공기, 깨끗한 물과 아름다운 경관으로 대표되며 산림내 휴양과 휴식을 위한 최소한의 시설로 상쾌함과 은은함으로 초대하는 성주봉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은자골의 명산으로서 여러가지 작물을 재배하는데 알맞은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은자골을 유유히 흘러가는 내는 넓은 평야와 적당한 강우량, 높은 하계기온 등으로 수많은 작물의 재배에 알맞습니다.
자세히보기
오작당

오작당

오작당(悟昨堂)은 그릇된 것을 반성하고 바로잡아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게 하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집이다. 입신(立身)에 앞서 근신(勤愼)을 강조했던 가풍이 서려있는 소박한,하지만 낭만적인 공간이기도하다.
자세히보기
송강정사

송강정사

송강정사에서 자연을 체험하세요!
자세히보기
오작당

오작당

양진당 주변의 조성덕씨 소유의 오작당은 민속자료의 지방문화재로서 양진당 보다 25년 이나 앞서 양진당 자리에 세웠던 것을 이곳으로 옮겨 놓은 좋은 건물이다. 겹집과 홑집이 공존하는 건물로, 중후한 감을 느끼게 한다.
자세히보기
상주견훤사당

상주견훤사당

상주 견훤사당은 간소한 건물이지만, 청계마을의 민속인 동제의 제장으로서 늦어도 19세기 전반에는 창건된 사당이다. 유형 무형의 민속신앙인 동제가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는 민속신앙의 구심점이라고 할 수 있다. 더구나 비록 변화를 겪기는 했지만 인근에 전승되는 견훤관련 설화와 결합되어 후백제대왕의 신위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것은 매우 드문 현상이다. 작은 건물로 매우 간결한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서 건축 구성상의 특이점을 찾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사당으로서는 드물게 건립연대가 분명하고 건립초기의 구성이 현재까지 잘 유지되는 것으로 추정되는 문화재이다.
자세히보기
의암고택

의암고택

운곡(雲谷) 마을 가운데에 위치한 의암고택(依巖古宅)은 모임당(慕任堂) 연안이씨(延安李氏)가 지은 건물이다. '의암(依巖)'은 조범구(趙範九)선생의 호로서, 의암고택이라는 당호는 후대인이 의암 조범구 선생의 덕망을 기리기 위해 붙인 건물명칭이다. 이 집으로 드나드는 대문 앞에 있는 탕건 모양의 큰 바위를 '탕건석'이라 하는데, 관습적으로 사람들이 이 탕건석을 '의암'으로 지칭하기도 한다.
자세히보기
우복종가

우복종가

우복 정경세 선생의 종가로, 대산루 남쪽의 언덕에 위치하고 있어 우산팔경을 바라볼 수 있다. 상주에는 이와 같은 많은 민가들이 남아있어 상주의 옛 마을 모습을 그대로 전해주고 있다.
자세히보기
남장사 석장승

남장사 석장승

이 장승은 남장사에서 약 500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석장승(石長丞 )이다. 남장사는 832년(興德王 7) 진감국사(眞鑑國師)가 창건하여 장백사(長柏寺)라 하였으며 1186년(명종 16) 각원(覺圓)이 지금의 터에 옮겨 짓고 남장사라 하였다. 그뒤 여러 차례 중건과 중창이 이어져 현재에까지 전하고 있다.
자세히보기
수암종택

수암종택

이 종택은, 서애선생의 제3자인 수암(修巖) 류진(柳袗)선생이 37세에 가사리(佳士里)에 터를 잡은데서 비롯되며 풍산 류씨우천파종택으로 강고(江皐) 류심춘(柳尋春), 낙파(洛波) 류후조(柳厚祚) 계당(溪堂) 류주목(柳疇睦)등 석학과 명공이 이 집에서 태어났다.
자세히보기
천운정사

천운정사

천운정사의 건물의 평면은 'ㄱ'자형이고 홑처마지붕이다. 정면은 3칸이고, 측면은 1칸이다. 1717년(숙종 43년)에 창건하였다. 전체 평면은 연못과 화단, 정사로 구분된다. 영조 때 성리학자인 식산 이만부(1664년∼1732년)선생의 정자였다.
자세히보기
동학교당 유물

동학교당 유물

상주동학교당에 보존되어 있는 동학교에 관한 유물로서는, 총 177종 1,084점에 이른다.
자세히보기
동학교당

동학교당

동학교당 소유자인 김정선의 조부인 김주희(金周熙 1860∼1940)가 교세 확장을 위하여 1918년에 건립하였다. 동학교 남접주인 김주희 선생이 1915년 이곳에 본거를 정하고 본당을 짓기 시작하여 3년에 걸쳐 부속사를 포함 준공을 하였다.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