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상단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전통이 살아있는 아름다운 자연 문화의 도시 상주

관광종합안내

상주시관광종합안내

관광종합안내상주시관광종합안내
  • 주요 관광지 소개
  • 빼어난 산수와 아름다운 옛 전통문화가 조화롭게 살아 숨쉬는 청정 웰빙의 도시 상주는 낙동강 자락에 위치한 천혜의 관광자원 경천대와 상주자전거박물관, 효자정재수기념관“ 성주봉자연휴양림, 문장대를 비롯하여 장각폭포, 견훤산성, 동학교당, 우복종가, 충의사, 상주향교, 도남서원, 남장사 등 뿌리깊은 전통과 아름다운 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 관광지도
    문장대
    경상북도와 충청북도의 경계에 위치한 속리산은 주봉인 천황봉이 상주시 화북면 상오리에 있으며 절경을 이룬 문장대는 화북면 장암리에 자리잡고 있다. 속리산은 동식물의 보고이기도 하여 동물 580종이 서식하고 식물 672종이 생장하고 있다. 동물 중에는 조류 160종, 수류 240종, 곤충류 180종이 있고 특색 있는 것으로는 큰갓새, 붉은가슴갓새, 사향노루, 날다람쥐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들 중에는 천연 기념물인 망개나무, 고산 식물인 등대미호, 희귀식물인 백색 진달래 주목 및 금낭화 등이 있다.
    문장대 자세히보기
    닫기
    문장대맥문동솔숲
    상주시 화북면(문장대 야영장)에 자리한 솔숲과 어우러진 맥문동군락이 전국 사진작가들과 화가들의 촬영스케치 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문장대맥문동솔숲
    자세히보기
    닫기
    장각폭포
    천황봉에서 길게 뻗어 내려온 산과 물이 한 용소로 깊숙이 떨어지니 이것이 바로 장각동구의 장각폭포다. 폭포의 높이는 6m가 넘으며 수량이 많아 산천을 진동하고 수십 장 애안아래 검푸른 용소는 그 깊이를 헤아릴 수 없으며 낙수의 여파로 빙글빙글 돌고있는 수면을 보고 있으면 금방 용이라도 치솟아 오를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장각폭포
    자세히보기
    닫기
    성주봉자연휴양림
    상주시 은척면 남곡리 성주봉(해발606m)기슭에 200ha규모의 [성주봉자연휴양림]은 산림내 휴양과 휴식에 필요한 최소한 기본시설만을 설치해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였으며, 깊은 계곡에서 자연을 만끽하며 휴식을 할 수 있는 숲속의집 6동과 단체용 산림휴양관 11실이 숨기듯 절묘하게 위치 하였으며 단체행사가 가능한 수련관 8실 및 세미나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홈페이지 : http://seongjubong.sangju.go.kr/
    성주봉자연휴양림 자세히보기
    닫기
    동학교당
    동학교당 소유자인 김정선의 조부인 김주희(金周熙 1860∼1940)가 교세 확장을 위하여 1918년에 건립하였다. 동학교 남접주인 김주희 선생이 1915년 이곳에 본거를 정하고 본당을 짓기 시작하여 3년에 걸쳐 부속사를 포함 준공을 하였다.
    동학교당
    자세히보기
    닫기
    옹기체험
    조선시대 상주지방 옹기제작과 관련해서는『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상주목조에 관내 ‘오사요리’라는 곳에 황옹을 만드는 도기소가 있었음이 기록되어 있다. 정학봉의 옹기업은 그의 고조부 때부터 시작된 가업으로 현재 4대째를 맞고 있다. 고조부부터 조부 때까지는 상주, 보은 일원의 옹기공장에서 일하다가 옹기업으로 명성이 높았던 부친 대에 지금의 위치에 정착한 것이다.
    옹기체험 자세히보기
    닫기
    용화사
    용화사는 상주시 함창읍 증촌리 258번지에 소재하는 조계종 산하의 전통사찰로 1970년 10월 29일 등록되었다. 676년(신라 문무왕 16)에 창건되었으며, 주요 문화재로 석불 입상(보물 118호)과 석불 좌상(보물 120호) 등의 불교 문화 유산을 보존하고 있는 유서 깊은 사찰이다.
    용화사
    자세히보기
    닫기
    함창예고을(아트로드)
    2014 마을미술프로젝트 사업으로 조성된 함창역 등 함창읍 일원 4개권역의 곳곳에 함창명주와 함창주민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는 예술작품이 설치된 곳으로 투어를 통해 보기 드문 문화예술의 향유의 기회를 즐기며 삶의 여유를 느끼고 힐링할 수 있게 조성된 코스이다.
    함창예고을(아트로드)
    자세히보기
    닫기
    전고령가야왕릉
    고령 가야 왕릉은 상주시 함창읍 증촌리 7번지에 위치하며 능소는 고령가야 왕릉이고 그 동쪽의 능소는 왕비능이라 전한다. 함창 읍지에 의하면 함창 김씨의 시조로 42년(신라 유리왕 18년) 3월 15일 계욕일에 가락국(현 김해읍) 북쪽 3리쯤의 귀지봉에 강생하였다.
    전고령가야왕릉
    자세히보기
    닫기
    상주예술촌
    문화창작공간이 부족한 우리 상주시에서는 폐교를 활용하여 지역 예술인들의 창작공간을 조성하여 창작의욕을 고취하고, 학생 및 시민들의 예술체험과 작품제작 실습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활용계획 : 한국예총상주지부(상주예술촌 운영위원회)로 위탁운영 음악캠프, 수채화교실, 통키타교실등 각종 이벤트 행사 운영 관내 학생 및 시민들의 예술체험 실습장으로 공간활용
    상주예술촌 자세히보기
    닫기
    상주박물관
    고도 상주의 유서 깊은 역사성을 부각시키고 선조들의 슬기와 얼이 담긴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 관리함으로써 찬란한 지역문화의 우월성과 자긍심을 시민에게 고취시키고,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며 고귀한 자산을 길이 후대에 물려주고자 함.
    - 홈페이지 : http://museum.sangju.go.kr/open.content/ko/
    상주박물관
    자세히보기
    닫기
    밀리터리테마파크(서바이벌게임)
    상주시 밀리터리 서바이벌 체험센터는 근접전투에 특화된 최신 GRP시스템을 도입하여 FPS(First-Person Shooter) 전투게임을 현실에서 실전과 같이 체험할 수 있는 신개념 익스트림 레포츠시설입니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상상 이상의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밀리터리테마파크(서바이벌게임)
    자세히보기
    닫기
    경천대
    영남의 상징이자 젖줄인 낙동강이 감싸 안은 “삼백의 고장” 상주는 성읍국가시대부터 사벌국, 고령가야국의 부족국가가 번성하였으며, 신라시대에는 전국 9주, 고려시대에는 전국 8목중 하나였으며 조선시대에는 관찰사가 상주목사를 겸하는등 웅주거목의 고도로 언제나 역사의 중심에 자리해 왔다. 또한 누란의 위급한 국난을 극복할 때에도 충과 효의 올곧은 선비정신을 앞세운 수많은 충신과 지사가 있어 자랑스러운 역사의 맥을 이어왔다 .
    경천대 자세히보기
    닫기
    상주자전거박물관
    우리나라 최초의 자전거박물관으로 2002년 10월 첫 개관한 상주자전거박물관이 2010년 10월 27일 새로운 모습으로 확장 이전하였습니다.
    저탄소 녹색성장과 관련하여 무공해 교통수단인 자전거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돕고자 생겨난 자전거박물관 입니다.
    상주자전거박물관
    자세히보기
    닫기
    상주국제승마장
    상주국제승마장은 2010년 8월 준공, 자연친화적이고 국제대회 규격에 맞는 설계와 시공으로 전국 최고수준의 승마장으로 대한승마협회로부터 국제규격 승마장으로 정식 공인을 받았으며, 제9회 상주세계대학생승마선수권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러냄으로써 상주시가 승마도시로의 이미지 부각과 명실상부한 말 산업의 메카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 홈페이지 : http://horse-riding.sangju.go.kr/
    상주국제승마장 바로가기
    닫기
    대산루계정
    외서면 우산리 속칭 상우산에 우복(愚伏) 정경세(鄭經世)의 유적이 있다. 대산루는 마을 하천을 건너면 널찍한 대지 위에 잡석으로 축대를 낮게 쌓고 자연석 주초에 원기둥의 팔작 기와집으로 단층에 연결하여 2층 누각을 세운 T자형 건물이다.
    대산루계정
    자세히보기
    닫기
    우복종가
    우복 정경세 선생의 종가로, 대산루 남쪽의 언덕에 위치하고 있어 우산팔경을 바라볼 수 있다. 상주에는 이와 같은 많은 민가들이 남아있어 상주의 옛 마을 모습을 그대로 전해주고 있다.
    우복종가
    자세히보기
    닫기
    북장사
    북장사는 상주시 내서면 북장리 38번지 천주산(노악산의 서편)에 있다. 상주 4장사(남장사, 갑장사, 승장사 - 현재는 없음) 조계종 산하의 전통사찰로 1962년 9월 28일 등록되었다. 노악산은 상주 쪽에서 부르는 이름이며, 노음산은 외서면 쪽에서, 천주산은 내서면 쪽에서 부르는 이름이다.
    북장사
    자세히보기
    닫기
    남장사
    남장사는 상주시 남장동 502번지에 소재하는 조계종 산하의 전통사찰로 상주 4장사(尙州 四長寺, 북장사, 갑장사, 승장사 - 현재는 없음)의 하나이다.
    남장사
    자세히보기
    닫기
    임란북천전적지
    1592년(임진왜란) 때 조선 중앙군과 왜병의 선봉주력부대가 최초로 싸운 장소로 900여 명이 순국한 호국성지이다. 1592년(선조 25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이일(李鎰)을 순찰사로 임명하여 상주 북방 북천에 진을 치고, 고니시가 이끄는 왜병 1만 7천 여명에 대항하였으나 패하였다.
    임란북천전적지
    자세히보기
    닫기
    전사벌왕릉
    상주에 사는 사람으로 사벌왕릉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로 유명하다. 그러나 사벌왕릉이 누구의 능이며 어느 시대의 무덤이냐에 대하여는 별로 관심이 없는 것 같다.
    전사벌왕릉
    자세히보기
    닫기
    충의사
    조선조 선조 때의 무장으로 임진왜란 때 큰 공을 세운 정기룡 장군은 1586년 무과에 급제한 후 훈련원봉사, 상주목사 등 여러 관직을 역임하였다. 왜란이 일어나자 맹장으로 영·호남에서 백전백승하였으며. 그 후 경상도 병마절도사와 삼도수군통제사에 올라 국방을 위해 일생을 바쳤다.
    충의사
    자세히보기
    닫기
    도남서원
    도남(道南)이란, 정호(程顥)가 제자 양시(楊時)를 고향으로 보낼 때, ‘우리의 도(道)가 장차 남방(南方)에서 행해지리라(吾道將行於南方)’한 데서 비롯되었으며, 조선의 유학 전통은 바로 영남에 있다는 자부심에서 이 서원은 탄생하였다.
    도남서원
    자세히보기
    닫기
    상주보
    상주보 (尙州洑)는 경상북도 상주시 중동면과 도남동에 있는 낙동강의 보로서 4대강 정비 사업 과정에서 부설되었다. 다기능 보는 상주에 전래되어지는 오복동의 전설이라는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디자인되었다.
    상주보
    자세히보기
    닫기
    경천섬
    경천섬은 20만제곱미터의 면적으로 낙동강 가운데 자연스런 물의 흐름에 따른 퇴적물로 형성된 삼각주로 인근 중동과 도남동 주민들이 단무지와 감자 등 농작물을 경작하던 곳으로 4대강사업으로 새롭게 인공섬으로 조성한 곳이다.
    경천섬
    자세히보기
    닫기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담수생물 주권의 확보와 생물다양성 보전 및 생물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기여하고자 2015년 6월 설립된 환경부 산하 담수생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 홈페이지 : http://www.nnibr.re.kr/index.jsp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자세히보기
    닫기
    회상나루관광지
    낙동강의 관광레져 자원의 연계를 위한 프랫폼 설치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옛 선비들의 시회(詩會)의 공간이었던 도남서원과 낙동강 옛길에 있었던 역원, 주막 등을 소재로 한 주막과 객주촌, 낙동강 문학관을조성하고, 낙동강 회상나루의 새로운 해석과 재현을 통하여 낙동강변 레져관광 명소로 주목받고 있음.
    회상나루관광지
    자세히보기
    닫기
    수암종택
    이 종택은, 서애선생의 제3자인 수암(修巖) 류진(柳袗)선생이 37세에 가사리(佳士里)에 터를 잡은데서 비롯되며 풍산 류씨우천파종택으로 강고(江皐) 류심춘(柳尋春), 낙파(洛波) 류후조(柳厚祚) 계당(溪堂) 류주목(柳疇睦)등 석학과 명공이 이 집에서 태어났다.
    수암종택
    자세히보기
    닫기
    낙동강역사이야기관
    낙동강과 관련된 다양한 역사문화콘텐츠를 체험함으로써 문화자원에 대한 소중함을 인식할 수 있는 교육 · 문화의 공간으로 특화함
    낙동강역사이야기관
    자세히보기
    닫기
    낙단보
    낙단보는 총 사업비 13조 9000억 원을 투입해 2009년부터 시작된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일환으로 2009년 11월 23일 국토 해양부 고시 제2009-1117호에 따라 건립 공사가 시작되었다.
    낙단보
    자세히보기
    닫기
    양진당
    이 건물은 검간(黔澗) 조정(趙靖)선생의 연거소로 양오진(養吾眞)의 뜻을 취하여 당명(堂名)을 삼은 것이라 하겠다. 약간 경사진 지형을 그대로 이용하여 지은 고상형 건물로 남방 다습 지역의 주거형인 우란과 유사하다. 전체적으로 정면 9칸, 측면 7칸의 규모의 '口'字型 평면을 한 고상식 건물로서 퇴칸 전면에 세운 6개 기둥은 통재를 사용하였는데, 특이하게 하층부분에는 방형으로 치목하고 상부는 원형으로 다듬었다.
    양진당 자세히보기
    닫기
    상주향교
    상주향교는 경주향교와 더불어 대설위 향교로서, 1966년에 우리 나라 18현, 송나라 2현의 위패를 추존하였다. 대성지성 문선왕(大成至聖文宣王, 공자)의 위패를 전면에 남향으로 모시고 사성 위패를 전면 양쪽으로 하여 25위의 위패를 모셨다가 2006년에 공문(孔門)10철(哲)과 송조(宋朝)4현을 추존하여 대설위향교에 걸맞는 총39현을 모시고, 봄 가을 초정일(初丁日)에 석전대제(釋奠大祭)를 봉행하고 있다.
    상주향교 자세히보기
    닫기
    흥암서원
    상주 3악(연악, 석악)의 하나인 연원동 노악산 지맥의 산록에 오공입지의 명당이 있고 이곳에 1702년(숙종 28) 흥암서원이 건립되어 송준길을 향사하고 지방자제 교육의 일익을 담당하게 되었으며 2년 뒤인 1705년에 사액을 받았다.
    흥암서원
    자세히보기
    닫기
    존애원
    존애원(存愛院)은 사설의국으로서 임진왜란 뒤의 질병퇴치를 자치적으로 해결하려는 뜻을 같이 한 김각(金覺) 성람, 이전, 이준(李埈), 강응철(姜應哲), 김광두(金光斗), 정경세(鄭經世) 등의 상산 선비들이 존심애물(存心愛物)의 숭고한 사랑을 실천하려는 뜻에서 1599년(선조 32년)탄생하였다. 이 해는 상주에 두 계가 있었던 것을 기해낙사계로 합사(合社)한 해로 13개 문중의 계원은 24명이었는데 합계한 자리는 존애당(存愛堂)이었다.
    존애원 자세히보기
    닫기
    효자정재수기념관
    효자 정재수가 다니던 학교를 활용하여 전국에서 유일하게 "효"를 주제로 하는 『효자 정재수 기념관』을 경북 상주시 화서면 사산리 구 사산초등학교 (고 정재수 모교)에 건립하여 현대에 들어 잊혀져가고 있는 "효" 사상을 재정립함과 아울러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살아있는 효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효자정재수기념관
    자세히보기
    닫기
    금돌성
    금돌성은 모동면 사무소로부터 서쪽으로 약 6km 지점인 백화산에 있고 주위 총연장 20km에 달하며 요소 요소에 성의 무너진 자취를 찾아볼 수 있다. 상주는 신라시대 북방 경략을 위한 군사요지로 중요한 지역이었으며, 특히 백제와는 더욱 더 많은 지역이 연접되어 있어서 서역은 항상 접전지가 되어 있었다.
    금돌성
    자세히보기
    닫기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백두대간 생태교육장은 산림청 녹색사업단과 경상북도 상주시 공동의 노력으로 백두대간 마루금에 국내 유일한 유ㆍ소년 숲 생태 전문교육기관으로 백두대간의 역사ㆍ문화ㆍ생태교육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자세히보기
    닫기
    옥동서원
    옥동서원은 17~18세기 서원 건축에서 나타나는 강학 쇠퇴와 향사 강화의 배치와 특징이 잘 남아있고, 역사 문화 경관 요소가 현재까지도 기록과 함께 잘 전승되어 오고 있어 인문 ․ 역사적, 건축적, 학술적 가치가 높은 서원으로 평가되고 있다.
    옥동서원
    자세히보기
    닫기
    활공장
    상주 활공장은 낙동강 1300리 중 가장 아름다운 경천대가 바로 눈앞에 보이는 패러글라이딩 활공장이다. 800여미터의 긴 능선으로 50기 이상 동시이륙이 가능하고 산 아래에 약 2000여평의 넓은 착륙장을 보유하고 있다.
    활공장
    자세히보기
    닫기
    상주보수상레저센터(무동력)
    낙동강과 경천섬 일대의 절경과 함께 다양한 수상레저스포츠를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해양 뿐 아니라 내륙에서의 수상레포츠 활동의 대중화와 지역관광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상주보수상레저센터
    자세히보기
    닫기
    낙단보수상레저센터(동력)
    수상레저스포츠 교육 ·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수상레저스포츠의 저변확대와 지역주민들의 건강증진 및 여가활동의 장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운영.
    낙단보수상레저센터
    자세히보기
    닫기
  • 상주관광안내센터
  • 우리시는 관내 종합관광안내센터 3개소를 설치하여 문화관광해설사들이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과 단체 손님들에게 유적지와 관광명소에 대한 안내, 및 문화관광해설 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고 있습니다. 문화관광해설이 필요한 단체관광객은 최소 일주일 정도의 시간을 두고 사전에 미리 신청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상주를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하신다면 종합관광안내센터를 꼭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가 깊을수록 관광의 즐거움도 한층 더 커질 것입니다.
  • 종합관광안내센터(향청)
  • 문의처 : 054)531-9645
  • 위 치 : 상주시 왕산로 282
  • 종합관광안내센터(경천대)
  • 문의처 : 054)536-1003
  • 위 치 : 상주시 사벌면 경천로 652
  • 종합관광안내센터(경천섬)
  • 문의처 : 054)531-1996
  • 위 치 : 상주시 도남동 산39
문장대 문장대맥문동솔숲 장각폭포 성주봉자연휴양림 동학교당 옹기체험 용화사 함창예고을(아트로드) 전고령가야왕릉 상주예술촌 상주박물관 밀리터리테마파크(서바이벌게임) 경천대관광지 상주자전거박물관 상주국제승마장 대산루계정 우복종가 북장사 남장사 임란북천전적지 전사벌왕릉 충의사 도남서원 상주보 경천섬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회상나루관광지 수암종택 낙동강역사이야기촌 낙단보 양진당 상주향교 흥암서원 존애원 효자정재수기념관 금돌성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옥동서원 활공장 상주보수상레저센터(무동력) 낙단보수상레저센터
위로
  • 콘텐츠 관리부서
  • 관광진흥과
  • 담당자
  • 임유정 ☏ 054-537-7118
  • 페이지 수정일
  • 2018-01-29
페이지만족도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