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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령사 아미타후불탱
황령사(黃嶺寺) 아미타후불탱(阿彌陀後佛幀)◇ 문화재 지정 : 지방유형문화재 제337호(2002. 7. 15. 지정) ◇ 소 재 지 : 상주시 은척면 황령리 35번지 ◇ 제 작 년 도 : 1786년(정조 10) ◇ 형태 및 구조: 가로 185㎝ x 세로 178㎝ ◇ 수 량 : 1점이 탱화는 화면이 약간 어둡게 변질되었지만 상겸파(尙謙派) 특유의 화풍인사실적이면서도 단아한 인물 묘사와 세장한 신체 표현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어,18세기 후반의 불화 가운데서도 작품성이 뛰어나고,화면은 아미타불 중심으로 8대보살, 사천왕, 10대 제자가 좌우로 자리하도록 구성하였다. 탱화 조성(造成)에 참여한 화승은 상겸(尙謙), 창은, 성윤(性玧), 쾌전(快全), 법성(法成) 유홍(有弘) 등이며, 상겸(尙謙)을 주축으로 하는 상겸파의 초기의 작품이다. 이는 경기도 화파가 경북지역에 미친 영향을 연구해 볼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상겸파는 이후 이 탱화를 조성한 인연으로 남장사의 괘불과 십육나한탱을 제작하였다.황령사는,고려때 몽고군 차라대(車羅大)가 충주를 거쳐 상주까지 침공해 왔을 때이 곳의 승려 홍지(洪之)는 순수한 민병을 거느리고 상주성(백화산성, 모동면)으로 유인하여 격퇴시킨우리나라 전란사상 민간인이 승첩한 유일한 사례로 그를 배출시킨 사찰이며, 조선때 임진왜란을 당하여 상주읍성(尙州邑城)이 함락된 후 상주 지역에서 가장 먼저 창의한 의병(창의진)들이 본거지로 사용한 호국사찰이기도 하다. 그로 인하여 사찰이 소실되는 참화를 당했고, 그 후 1966년 주지 상호화상에 의하여 재건되었다.
2007-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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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주봉자연휴양림 및 한방산업단지
관광지명 : 성주봉 자연휴양림 및 상주한방산업단지 주소 : 경상북도 상주시 은척면 남곡리 산50번지 전화번호 : (054)537-6350, 541-6512~3울창한 숲과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아름다운 경관 등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상주시 은척면 남곡리 성주봉(해발606m)기슭에 200ha규모의 [성주봉자연휴양림]은 산림내 휴양과 휴식에 필요한 최소한 기본시설만을 설치해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였으며, 깊은 계곡에서 자연을 만끽하며 휴식을 할 수 있는 숲속의집 6동과 단체용 산림휴양관 11실이 숨기듯 절묘하게 위치 하였으며 단체행사가 가능한 수련관 8실 및 세미나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59여개의 야영데크와 텐트장5개소, 캠프화이어장1개소, 산림교육장1개소를 각각 조성해 보다 다양한 숲속 체험공간을 제공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밖에도 편안한 정자와 취사장, 구름다리, 물놀이장, 분수시설등도 기본시설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천혜의 150m 암벽등반코스와 잘 정비된 산책로, 독특한 산행코스 5개소를 마련하여 누구나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조성하였으며 금불초 외 15종의 야생화 18,000본 및 감초 등 100여종의 약초를 관찰할 수 있는 약초동산(5,490평)과 약초길(1.2Km)도 빼놓을 수 없는 성주봉자연휴양림만의 자랑 거리입니다. 대자연이 주는 상쾌함을 찾아 떠나는 숲속으로의 여행 [성주봉자연휴양림]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2007-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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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곡리 은행나무
두곡리 은행나무◇ 문화재 지정 : 경상북도 기념물 제75호 ◇ 소 재 지 : 상주시 은척면 두곡리 640번지 ◇ 높 이 : 15m ◇ 둘 레 : 가슴높이 둘레 8.3m 이 은행나무의 수목(樹木)은 성장상태가 양호하고 수형(樹形)도 균형이 잘 잡히고 우람하며 그 나이 또한 450년으로 추정되고 있다. 나무의 키는 15m이며 가슴 높이의 나무둘레는 8.3m, 뿌리부분 둘레가 약 13m나 되고, 가지의 뻐침이 동쪽 9.2m, 서쪽 12.8m, 남쪽 12.5m, 북쪽 10.5m나 되는 노거수(老巨樹)이다. 두곡리는 진주유씨(晋州柳氏)가 마을 뒤에 띄집을 짓고 시묘살이를 하였다 하여 "띄실"이라 부르는데 띄실부락의 취락형성은 이 때인 1500년경으로 추정하고 이 때에 자연발생적으로 은행나무가 왕성하게 자라 지금에 이르고 있다고 추정하고 또한 마을 사람들은 가을에 은행잎이 1∼2일 사이에 모두 떨어지면 다음 해에는 풍년이 들고 몇 일을 두고 잎이 떨어지면 평년작을 밑돌거나 흉년을 면치 못한다고 옛 일을 비추어 말하고 또 6·25동란 당시에 두곡리와 인근마을에서 공산군과의 격전이 치열하여 많은 피해가 있었으나 띄실부락은 피해가 전혀 없다고 하며 이는 은행나무가 영험(靈驗)이 있어 혜택을 받은 것이라 믿고 있다.
2007-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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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척면의 뽕나무
銀尺面의 뽕나무◎ 문화재 지정 : 천연기념물 제559호(2020년 2월 3일 지정)◎ 소 재 지 : 상주시 은척면 두곡리 324번지◎ 높 이 : 12m◎ 둘 레 : 가슴높이의 둘레가 2.7m영남에서 최고령의 이 뽕나무는 누에고치의 본고장이라 자랑하는상주(尙州)의 오랜 양잠역사(養蠶歷史)와 전통(傳統)을 입증해 주는 노거수(老巨樹)이다.뽕나무의 수령(樹齡)은 400여 년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다.높이는 12m, 나뭇가지가 2m 정도의 높이에서 3가지로 굵게 벌어졌고그 나뭇가지는 동쪽으로 2.3m, 서쪽으로 4m, 북쪽으로 4.3m나 뻗었다.가슴높이의 둘레가 2.7m, 수형전체(樹形全體)의 지름이 20m가 넘는 노거수(老巨樹)이니그것으로도 큰 나무임을 짐작케 한다.뽕잎은 누에고치 30㎏을 생산할 수 있는 잠종 1장분의 누에를사육할 정도로 왕성하게 자라고 있다.상주지방에서는 1985년도에45㏊의 상전(桑田)에 1,969호(戶)의 농가가 양잠으로 소득을 올렸고우리 나라의 권잠기록은 1392년이라 하나 상세한 기록은 없다.다만, 그 후 1568년∼1649년(인조(仁祖))에 뽕나무재배의 권장과 1725년∼1776년(영조(英祖))의 전국적인 권잠에 관한 기록은농잠(農蠶)에 조정(朝庭)의 시책(施策)이 큰 비중을 나타냈음을 알 수 있고은척면(銀尺面)의 뽕나무는 1623∼1649년에 심은 것으로 추정된다.뽕나무 앞에 일정(日政)때 상주군수 최병철(崔秉轍)이 1935년에 세운 명상기념비(名桑記念碑)가 세워져 있다.은척면 두곡2리(斗谷2里)에 이와 같이 큰 뽕나무가 4그루 있었다고 하나 모두 베어 버렸고, 이안면(利安面) 문창리(文昌里)에 일정때 경상북도의 보호목(保護木)으로 지정(指定) 받은뿌리쪽 둘레가 3.3m, 면적은 36평(坪)이 차지하는 250년 묵은 거목(巨木)이 고사(枯死)되었고,강원도 정선군 봉양리에 강원도 나무로 지정받은 한그루와경기도 시흥군 잠실리 천연기념물 제77호로 지정되었으나 고사되어현재 남아 있는 노거수(老巨樹)로서는 은척면의 뽕나무가 크기의 수령, 성장 등어느 모로 보나 유일(有一)한 기념물(記念物)의 하나로 왕성하게 자라고 있다 상주지역의 문헌상 양잠에 관한 최초의 기록은,고려때 청려(지금의 청리면)에 살던 진사 김직지(金直之, 1324 - ? )의 육익정(六益亭)의기문(記文)에 의하면, 뽕나무(桑)의 식재가 나온다.(동문선 권75) 여기서, 육익(六益)이란 6가지 이로움(利)을 주는 벗으로 소나무(松), 국화(菊), 대나무(竹), 뽕나무(桑),밤나무(栗), 버드나무(柳)를 말한다.이 기문은, 목은 이색(李穡)이 지었다.
2007-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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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주동학교당(尙州東學敎堂)
尙州 東學敎 敎堂 지방문화재 민속자료 제120호(1999. 12. 30)시대 : 1924년상주시 은척면 우기리 728 김정선(金正善)동학교당은 소유자인 김덕룡(金德龍, 1987. 5. 사망)의 부친인 김주희(金周熙, 1860∼1940, 동학교의 남접부(南接主))가 1915년 이곳에 본거지로 정하고 동학교의 부흥과 포교에 노력하다 1916년 이곳에 교당을 건축하고 전도사를 각 지방에 파견하는 등 교세확장에 힘쓴 본부로서 은척면 우기리는 사방이 산으로 둘러쌓인 넓은 분지의 중앙에 위치한 마을 깊숙히 남향으로 자리잡았다.건물의 구조는 일반형이며 목제는 당시의 교세의 영세성을 입증하듯 여러곳에서 헌집을 헐어 세운 듯하나, 가옥배치 유형이 트인 ㅁ형으로 이런 것을 태극체(太極體) 또는 음양체(陰陽體)라고 한다. 중심 건물인 원채는 성실체이고, 동재(東齋)는 접주실(接主室), 서재(西齋)는 남녀교우(敎友)가 각기 반 분씩 사용하며, 남재(南齋)는 남교우(男敎友)가 거쳐 하였다. 원채 이 외의 3동의 건물은 각각 2분하여 좌·우가 방향을 180˚ 또는 90˚로 달리하여 정면을 이루고 있다. 건립 당시는 모든 가옥이 초가 지붕이었으나 16여년 전 천연스레트(石材)로 지붕을 바꾸었다. 그 후 1987년 서재만을 원형인 초가(草家) 지붕으로 개수(改修) 하고, 1989년 모두 보수했다.1,367평의 대지에 총 건평은 71.1평으로서,☞ 원채(북재(北齋), 성체실(聖體室)) 15.8평☞ 행랑채(남재(南齋, 삼성경재(三省敬齋)) 17.9평☞ 사랑채(동재(東齋, 성신경재(誠信敬劑)) 15평☞ 안사랑채(서재(西齋, 접빈실(接賓室)) 18평☞ 곡간채 5평☞ 상마석(上馬石)과 하마석(下馬石)☞ 깃대곳이 돌 2석(石) 건물의 특성입지(立地)와 좌향(坐向)어떤 장소에 정주(定住)한다든지, 어떤 공간에 거주한다는 것 등은 우주 창조의 반복으로 종교적(宗敎的 ) 인간에게 있어서 공간 속에 자신을 위치시키는 모든 실존적 결단은 곧 사실상 하나의 종교적 결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거주하기로 선택한 세계를 창조한다는 것은 단지 카오스(Cahas)를 코스모스(Cosmos)화(化)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그것을 성화(聖化)하여 신적(神的)인 세계에서 거주하려는 것을 의미한다.교당(敎堂)은 사방(四方)이 산(山)으로 둘러쌓여 작은 분지를 이룬 은척면 우기리는 25개성(個姓)의 100여 호(戶)의 집촌(集村)으로 마을의 중심부에 교당이 있고 주위에 민가(民家)가 배치되어 마을을 형성하고 있다. 교당은 주위의 지형 지세를 동학교적 논리로 해석하여 서쪽 칠봉산(七峰山)과 그 주변 산들에 의해 형성된 산정자형(山丁字型) 산세(山勢)와 마을의 동남(東南)쪽 각(角)에서 합수(合水)하여 동남향으로 흐르는 물 흐름의 정자형(丁字型) 수세(水勢)가 합치된 산정수정(山丁水丁)의 선천형국(先天形局)이 아자형(亞字型) 지세(地勢)의 중앙(中央)에 위치한다. 그들의 「궁을경(弓乙經)」에서 선천(先天)의 원형으로 상징되는 아자(亞字)의 안쪽 백십자(白十字)의 한 가운데에 교당이 위치하여 양(陽)의 극치에 의한 선천회복(先天回復)의 운(運)을 받을 수 있는 곳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교당의 좌향(坐向)은 상량문(上樑文)에 건좌손향(乾坐巽向)은 남동향의 집으로 양택론(陽宅論)에 따른 배치와 유사한 면모를 보인다.공간구성과 배치종교건축에 있어서의 공간 구성과 배치형식은 각 종교 고유의 교의(敎義)와 사상적 체계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본 교당은 원채(북재(北齋))와 남재(南齋)를 연결하는 주축선과 동·서재를 연결하는 부축선이 직교하는 직교축형의 기하학적 대칭형의 중정식 배치형식으로 되어 있다.뿐만 아니라 남재(南齋)와 전면(前面) 골목 사이에는 넓은 마당이 형성되어 있어 교도(敎徒)들의 출입(出入)과 하마(下馬)를 용이하게 하였으며, 공간의 성격상 교도들간의 일차적(一次的) 만남이나 집회 및 제의(祭義)의 준비가 이루어졌던 장소로 전위적 공간이라 할 수 있다.이러한 배치형식은 강한 중심성(中心性)을 갖는 중정식 튼 ㅁ자형 배치의 정형으로 일정 규모 이상의 주택을 비롯한 불사(佛寺), 서원(書院), 향교(鄕校)의 여러 전통건축에서 그 배치 예를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상기(上記) 전통건축(傳統建築)의 형식에서 많은 영향을 받아 건축된 것이라 하겠다.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이러한 배치 형식이 동학교(東學敎) 교의(敎義)에서 선천세계(先天世界)를 상징한 아자(亞字)를 표상하는데 가장 적합하였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수용되었다는 점이다.또 남재(南齋) 배면(背面)에는 약 5m쯤 떨어져서 맞담을 축조하였다. 이는 음력 4月 5
2007-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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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령사(黃嶺寺)
황 령 사 (黃嶺寺)위 치 : 은척면 칠봉산종 파 : 대한불교 조계종창건 시기 : 638년(신라 선덕여왕 7년)창 건 자 : 의상대사소 재 지 : 은척면 황령리 35번지대한불교조계종 제8교구 본사인 직지사의 말사이다.신라(新羅) 27대 선덕여왕(善德女王) 7년(AD 638)에 의상대사가 창건하여 진성여왕(眞聖女王) 3년(AD 889)에 대구화상이 중창하였다고 황령사 안내판에 기록되었으나 확실한 근거는 없고 다만, 1254년 (고종41) 10월, 몽고군 차라대(車羅大)가 충주를 거쳐 상주로 침공하여 왔을 때, 당시 황령사의 승려 홍지(洪之)는 순수한 민병만을 거느리고 상주성(백화산성, 모동면)으로 유인하여 격퇴했다는 기록(삼국사기)만으로도 이 절이 고려 때 존재하였던 고찰임을 알 수 있고,조선조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났을 때에도 왜적이 상주성을 함락시킨 후 1592년 7월 26일 채유희, 채유종 형제는 이곳에서 의병을 일으킬 준비를 한 후, 7월 30일 70여 명의 사족과 궁수들로 창의진을 조직하였다. 이 지역 선비들이 상주지역에서 최초로 황령사에 모여 창의진(昌義陳)을 결성하여 함창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의병활동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로 인하여 상주는, 상주시 지역과 보은, 속리산 등지에서 활발한 의병활동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 사찰은 창의 거병으로 호국의 도량이 되기도 하였으나 병화(兵火)로 인하여 대웅전, 천불전, 나한전, 신금당 등 큰 건물이 불태워졌다. 그후 대웅전과 신금당을 다시 지었다고 하며 불행하게도 1962년에 소실되 었고, 현재 있는 신금당은 1966년 주지 이상호가 재건하였다고 한다. 이는 고려이래로 국토수호의 호국사찰로서의 높은 정신을 이어왔다 하겠다.불상(佛像)은 대세지상(大勢至像)으로 「옹정(雍正) 7년, 을유(乙酉) 오월(五月) 일(日)」경상우도용궁현감(慶尙右道龍宮縣監)이 동령백화산(東嶺白華山) 천덕사(天德寺)에서 옮겨 왔다고 황령사 소장 문헌에서 볼 수 있어 이는 1729년(영조5)에 조성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석조물(石造物)로는 사찰입구에 사각(四角)의 평면(平面)에 연화조각(蓮花彫刻)을 하였고 몸체에는 앙화연화(仰花蓮花) 문양의 화강석으로 다듬은 석종형부도(石鍾形浮屠)가 있다. 몸체의 높이는 170㎝, 둘레 3m의 커다란 부도이다. 이 부도는 절 앞의 300m 지점에 있던 것을 황령저수지공사(黃嶺貯水池工事)때 수몰될 것을 원위치에서 옮겨온 것이다. 이 부도의 몸체에는 '벽허당(碧虛堂)'이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어 벽허당 스님의 부도로 추정된다.또 법당앞에 옥개석(장(長) 50㎝, 탑신고(塔身高) 30㎝, 폭(幅) 15㎝)과 탑신(塔身)이 동일석(同一石)으로 만든 석탑재(石塔材)가 있다.신금당은 장방형으로 정면 6칸, 측면 3칸의 29평의 건물이다.지방유형문화재(제337호)로 황령사 아미타후불탱(2002. 7. 15지정)이 있다.비록 절의 규모가 작고 궁벽진 곳에 있으나 불국토의 이상을 실현하려는 고상한 정신은 지금도 칠봉산 황령사에는 고스란히 남아 있다고 하겠다.
2007-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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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은척면
담당자 : 김민규
연락처 : 054-537-8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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