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내용으로 이동 메뉴로 이동 하단 정보로 이동

글자크기

우리마을영상

자막


경상도의 뿌리이자 낙동강의 어원을 간직한 상주
천년의 민족문화유산을 이어온 상주목 낙동강을 중심으로 평야 지대와 산간 지대가 고르게 분포하여 대한민국 대표 친환경 농업의 중심도시로 성장하였습니다.
상주의 사통팔달 교통 환경은 2시간 안팎으로 도시와 농촌, 전국 방방 곳곳을 이어주는 도농 복합형 전원도시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또한 상주시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부자농촌으로 사과, 배, 포도, 감, 시설채소, 그리고 소, 돼지, 닭 등 다양한 농축산물을 생산하여 전국에서 억대 농업인이 가장 많은 도시입니다.
사람이 중심이 되고,
더불어 다 같이 잘 사는 도시, 이곳이 바로 상주입니다.

작도벌 북쪽의 고장 모서
모서면

상주시 서남부에 위치한 모서면은 면적이 85.12㎢로 동쪽은 내서면, 서쪽은 충청북도 영동군 용산면과 옥천군 청산면, 남쪽은 모동면과 충청북도 영동군 황간면, 북쪽은 화동면에 인접해 있습니다.
서남부는 동북방향으로 흐르는 두 산지 사이 골짜기를 따라 평지가 이어져 있고, 동북부는 남북방향으로 흐르는 석천 연변에 저평한 분지가 형성되어있는 모습입니다.
1200명 가구, 2800여명의 인구가 살고 있으며 면소재지인 삼포리를 비롯하여 소정리, 지산리, 득수리등 12개 법정리를 관할하고 있습니다.

모서면은 다양한 과수업과 특수작물로 영농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모서면은 해발 300m정도의 고랭지가 있는 특수 환경 덕분에 고랭지 포도를
생산하고 있으며, 전국에서 주목받는 특산품 캠벨포도 역시 모서면의 자랑입니다.
또한 맛과 향이 뛰어나 전국에서 주목받고 있는 모서면의 사과는 일교차가 큰 고랭지 환경의 특수성에 의해 그 품질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모서면의 특산품 산양산삼은 특수작물로써 산삼의 씨를 산 속에 뿌려 자란 것으로 무려 17년동안 자연에서 키워내 실제 천종산삼과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기로 유명합니다.
산양산삼은 습도, 온도, 토양, 일조량등이 최적의 조건을 갖춰야만 자라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매우 귀한 산삼으로 꼽히고 있으며,
모서면의 산양산삼은 우수 종자를 파종하여 고소독 작목으로, 농업 경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모서면에는 생동감 넘치는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가득합니다.
모서면 자연의 보배 백화산은 국립지리원 지도에 의하면 백화산맥이라고
표기될 정도로 산세가 웅장하고 날카로우면서도 부드럽고 아름답습니다.
해발 930m 백화산은 그 위용을 보기위한 등산객들로 사계절 내내 붐비고 있습니다.
모서면 만의 특별한 마을, 버들뱅이 녹생농촌체험 휴양 마을은 사계절 각각 다른 농촌체험 프로그램이 짜임새 있게 구성되어져 있어, 사과꽃따기, 다슬기 잡기, 된장담그기 등등 언제 찾아가더라도 생생한 농촌 체험을 할 수 있는 특별한 마을입니다.
또한 내륙말 생산목장이 모서면에 자리잡고 있어 초지면적 40야드의 면적에 경주마 50여두가 생산되고 있으며 한국 마사회로부터 우수 경주마 생산장으로 지정되어 건강한 경주마들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륙말 생산목장에서는 승용마 육성목장과 승마 휴양림, 둘레길조성으로 관광객 유치에 적극적인 활동을 펼칠 계획에 있습니다.

꿈을 향한 새로운 도약, 상주
작도벌 북쪽의 고장 모서
  • 담당부서 : 모서면
  • 담당자 : 이병훈
  • 연락처 : 054-537-829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