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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편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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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안내

자전거 역사


일설에 의하면, 고휘성(高羲誠)이 1896년에 장안 거리를 자전거를 타고 다닌 것이 처음이라고 하고, 같은 해 서재필 박사가 독립문 신축현장에 갈 때 처음으로 탔다고 전해지기도 한다. 이때 사람들은 자전거를 '괴물차' 혹은 '나르는 새' 라느니 하며 신기하게 여겼다고 한다.

그 후 약2년이 지난 1898년에 윤치호(尹致昊)가 하와이로부터 도입해 왔는데이것이 두 번째다. 통 타이어를 사용한 이 자전거는 매우 엉성하였지만, 당시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었다.

굴곡이 많은 길을 종횡 무진으로 달리는이 자전거는 심지어 '자행차(自行車)' , 또는 '축지차' 라는 별명까지 생겨 큰 화젯거리가 되었던 것이다.

그것이 계기가 되어 차츰 한 대씩 들어오게 되었는데, 1903년 가을에는 조정의 관리들을 위해 1백대의 자전거를 도입했던 것으로 미루어보아 자전거의 인식이 호전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 후 자전거는 교통 수단으로, 그리고 운반 수단으로 그 사용이 크게 늘어났다. 상주의 자전거 역사는 1910년부터 행정의 효율성을 돕기 위하여 각면에 자전거를 보급하게 된 것이 시초였다.

이때 보급된 자전거는 주로[라지]와 [후지]자전거가 주로 보급되었다.

자전거의 크기는 28인치로 한국사람에게는 높아서 타기가 힘들었다.
* 당시 자전거의 가격은 약 30원(쌀1가마니가 3원이므로 10가마니 가격)이나되는 엄청난 가격이었다.

또한, 1928년경 미국유학을 마치고 돌아와서 세브란스 의학전문학교 교수로 있던이용설은 여가 선용으로 자전거를 타고 다녔다고 한다. 우리 나라에서의 자전거 제조는 수리용을 주로한 부품의 생산에서 시작되어1950년 후반에 이르러 생산이 본격화되었다. 1994년도에는 118만6천4백대를 생산하여 세계주요 자전거 생산국이 되었으며, 차종도 실용 중심에서 레저용 등으로 다양화되었고 수출도 많이 하고 있다.
(자료발췌 : 자 이제 자전거로 갑시다."박성득외 2인",상주시장 저널 19호)


자전거 주행

자전거 종류


산악자전거

산악자전거

거친 대자연(산악이나 길이 아닌 지형)에서 탈 수 있게 튼튼하게 만들어진 자전거. 국내에서도 점차 MTB가 확산되어 가고 있다. 산악 뿐만아니라 도로,평지 등 주행에도 좋다. 현재 국내에서는 생활용 자전거나 레저용 모두 이 MTB형태를 기본으로한 형이 많이 보급되고 있다.


경기용자전거

경기용자전거

핸들이 아래로 굽은 형태의 자전거.사이클 경기에서 사용되는 품목으로 스피드를 즐기는 계층이 타는 자전거이다. 주행성이 좋으며 가벼울수록 좋은 제품이다.


여성용자전거

여성용자전거

타고 내릴 때 편리하고 여성을 위해 안전하게 설계. 대형 바구니가 부착되어 편리


BMX자전거

BMX자전거

젊은이들이 각종 트릭과 거친 길을 달리며 모험적으로 즐기는 자전거.바퀴가 20인치로 작고 안장이 낮다.


아동용자전거

아동용자전거

아동들을 위해 바퀴가 작고 안장이 낮은 자전거. 이밖에 탠덤이라고 불리는 2인용 자전거,접는 자전거 등이 있다.

자전거관리


수시로 점검하고 도금부위는 기름걸레로 닦아주고 기름을 칠할 곳은 적당히 기름칠을 한다.

(변속기 스프링,변속기 연결부,변속기 기어,체인)


기름을 칠해서는 안될 곳 - 브레이크


승차전에 점검할 사항

브레이크 제동은 잘되는가

핸들이 고정되어 있는가

안장은 고정되어 있는가

체인이 아래로 쳐져있지 않은가

타이어의 공기압은 적당한가

뒷반사경이나 깜빡이가 제대로 작동하는가

페달이나 기아크랭크가 끄덕거리지 않는가

앞, 뒤 허브너트가 잘 조여져 있는가

브레이크레버가 잘 작동되는가

차체, 포크에 이상은 없는가

바퀴가 잘 부착되어있는가, 변형은 없는가

전조등은 잘 작동하는가

각 부위의 볼트,너트는 잘 조립되어 있는가


사용상의 주의사항

브레이크가 직접 작동해 바퀴와 닿는 면에는 기름을 칠하지 않는다. 기름칠을 하면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다.

차체, 앞포크, 림이 변형될 정도의 악조건에서는 타지 않는다. (도로턱을 무리하게 넘거나 돌길, 점프, 경사가 심한 내리막)

넘어지거나 충돌로 차체에 변형이 가거나 금이 갔을 때 페달축, 기아 크랑크가 굽었거나 금이 갔을 때는 점검을 받고 교환해야 한다.

구입한 지 한 달 후에는 나사류에 풀림현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점검을 받는다.

브레이크 상태는 수시로 점검한다.

비를 맞았거나 흙탕길을 달린 뒤에는 반드시 기름걸레로 닦아준다.


중요부분의 조립과정과 조정

안장-안장은 앉았을 때 발끝이 지면에 닿을 정도로 조정하는것이 좋다.

공기압-타이어공기압은 너무 낮으면 쉽게 마모되고 펑크가 날 우려가 있으며 회전이 무겁다.승차시 지면과 5-10cm 정도가 적당하다.

핸들 높이는 조정 가능한 것일 경우 신체에 맞게 조정한다.

브레이크는 언제 어디서나 잘 작동하는 지 점검해야하며 브레이크 관련 부위에 기름칠을 하지 않는다. 급브레이크는 위험하다. 브레이크 작동은 뒷브레이크를 먼저잡고 앞브레이크를나중에 잡는다. 갑자기 앞 브레이크를 잡으면 넘어질 수 있다. 브레이크 고무가 마모되면 새 것으로 교환한다.브레이크 와이어는 단단하게 조여졌는지 확인한다.

변속기

        · 왼쪽 변속기는 앞바퀴---오른쪽 변속기는 뒷바퀴를 작동시킴
        · 변속기의 숫자가 낮을수록 저속,경사길에 사용
        · 변속기의 숫자가 높을수록 고속,평지에 사용한다.
        · 변속기는 와이어가 느슨한 지를 항상 확인한다.
        · 변속 후 자동으로 체인이 떨어질 때는 변속레버의 조정볼트를 조인다.
        · 정차시에는 변속기를 작동하지 않는다
        · 변속하는 순간 페달 밟는 힘을 뺀다.

전조등 뒷깜빡이 야간 안전을 위해 필요하다. 전조등은 10미터 앞을 볼 수 있도록 조정한다.

퀵릴리즈허브 바퀴축(허브)를 쉽게 분리 · 조립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퀵릴리즈인데 이 방식을 채용한 경우에는 반드시 잘 조여져 있는지 확인하고 탄다.

자전거 올바로 타는법


자전거 도로에서 주행

1. 도로에서 통행할때 주행중인 자동차 사이로 횡단하는 것은 자동차와 충돌 할 수 있으므로 매우 위험하다.


자전거 우측통행

2. 반드시 우측통행을 하여야 하며, 수시로 주변상황(앞,뒤)를 확인한다.


철길 건널목 주의

3. 철길 건널목을 통행할때는 일단정지하여 좌,우 안전을 확인후에 출발해야 한다.


신호가없는 교차로 주의

신호가없는 교차로나 구부러진 길 모퉁이에서는 일단정지하고 좌우의 안전을 확인한 후 건넌다.


전방 주시

5. 넓은 도로로 나올 때도 천천히 확인하면서 나온다.

속도 줄이기

6. 빠른속도로 주행하다가 급히 방향을 바꾸게 되면 넘어지게 되므로 돌기전에 속도를 줄인다.

많은 짐을 실는것은 금물

7. 자전거 뒤에 짐을 많이 실거나 사람을 태우고 통행해서는 안된다.

야간 주행 주의

8. 야간 주행시에는 반드시 전조등, 반사경을 장착한 뒤 주행한다.

방향제시 손으로 하기

9. 자전거에는 방향제시 신호등이 부착되어있지 않아 좌,우 회전 정지는 손으로 해야 한다.

횡단보도에서는 하차하여 자전거 끌기

10. 횡단보도에서는 일단하차해서 자전거를 끌고 간다.

옆사람과 잡담금지

11. 도로에서 자전거 주행중 옆사람과 이야기하면서 가는것은 매우 위험하다.

자전거이용 시범학교


시범학교 지정 현황(2018년 1월 현재)

자전거이용 시범학교 지정 현황 - 학교명, 이용율, 지정년도
학교명 이용율 지정년도 학교명 이용율 지정년도
중앙초등학교 19% 2007년 지정 함창중학교 90% 2015년 지정
남산중학교 72% 2007년 지정 함창고등학교 88% 2015년 지정
상주고등학교 84% 2007년 지정 성동초등학교 11% 2016년 지정
상산초등학교 18% 2014년 지정 낙서초등학교 98% 2016년 지정
상주중학교 79% 2014년 지정 청리중학교 95% 2016년 지정
성신여자중학교 24% 2014년 지정 상산전자고등학교 7% 2016년 지정
상주공업고등학교 57% 2014년 지정 백원초등학교 41% 2017년 지정
상주여자고등학교 23% 2014년 지정 내서중학교 46% 2017년 지정
상주초등학교 10% 2015년 지정 상주여자중학교 48% 2017년 지정
상영초등학교 7% 2015년 지정

시범학교 지정 현황(2018년 1월 현재)

자전거 이용 시범학교 지정 현황 - 학교명, 학생수, 자전거 이용자수, 이용률, 비고
학교명 학생수 자전거 이용자수 이용률 비고
중앙초등학 432 98 23% 시범학교
상산초등학교 579 104 18% 시범학교
성동초등학교 495 55 11% 시범학교
상주초등학교 437 43 10% 시범학교
상영초등학교 821 74 9% 시범학교
남산중학교 425 306 72% 시범학교
상주중학교 445 352 79% 시범학교
성신여자중학교 370 89 24% 시범학교
상주여자중학교 400 48 12% 시범학교
함창중학교 145 130 90% 시범학교
상주고등학교 476 399 84% 시범학교
상주여자고등학교 492 113 23% 시범학교
상주공업고등학교 684 390 57% 시범학교
우석고등학교 455 50 11%
상산전자고등학교 356 25 7% 시범학교
함창고등학교 308 271 88% 시범학교

자전거 대리점

자전거 대리점 현황 - 상호, 전화번호, 주소
상호 전화번호 주소
스마트자전거상주총판 ☎ 536-5096 남성로 1 (남성동)
삼천리자전거 남성경북점 ☎ 535-2649 중앙로 178-13 (남성동)
김천자전거상주코렉스대리점 ☎ 535-2293 서성1길 8 (서성동)
삼천리자전거(남문자전거) ☎ 535-5385 왕산로 140 (남성동)
엠버MTB ☎ 010-3549-2469 서문동 93-1
상주자전거상회 ☎ 534-6652 삼백로185-7 (복룡동)
벧엘자전거 ☎ 535-6289 중앙로 251-2 (성동동)
시민자전거 ☎ 533-3569 낙양동 157-6
삼천리자전거 서성대리점 ☎ 536-0645 인봉1길 2 (성하동)
삼천리자전거 수바이크점 ☎ 534-7792 낙양동 146-24
신용자전거 ☎ 533-6896 상산새싹길 10 (서성동)
안동자전거 ☎ 535-6656 냉림1길 53 (냉림동)
제일자전거상회 ☎ 535-2421 상산로 266 (남성동)
알톤자전거 냉림점 ☎ 536-1356 상산로 363 (냉림동)
알톤자전거 낙양점 ☎ 535-0660 경상대로 3004 (낙양동)
충북자전거 ☎ 535-3685 서문동 60-6
피닉스마운틴바이크 ☎ 535-5432 왕산로 375 (냉림동)
한일자전거 ☎ 534-8316 성하1길 45 (성하동)
중앙자전거 ☎ 541-3144 함창읍 함창시장1길 48 (구향리)
천일자전거 ☎ 541-3373 함창읍 함창중앙로 81 (증촌리)
형제자전차상회 ☎ 541-7323 함창읍 영동길 63 (태봉리)
삼천리자전거 청리대리점 ☎ 532-6120 청리면 원장수상길 15-4 (원장리)
  • 담당부서 : 화북면
  • 담당자 : 강충구
  • 연락처 : 054-537-8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