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관광지도

글자크기

관광종합안내도

주요 관광지 소개

빼어난 산수와 아름다운 옛 전통문화가 조화롭게 살아 숨쉬는 청정 웰빙의 도시 상주는 낙동강 자락에 위치한 천혜의 관광자원 경천대와 상주자전거박물관, 효자정재수기념관“ 성주봉자연휴양림, 문장대를 비롯하여 장각폭포, 견훤산성, 동학교당, 우복종가, 충의사, 상주향교, 도남서원, 남장사 등 뿌리깊은 전통과 아름다운 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상주 주요관광지 지도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경천대

경천대 관광지

경천대 관광지내에는 전망대, 야영장,목교,출렁다리, MBC드라마 상도”세트장, 어린이 놀이시설, 수영장, 눈썰매장 및 식당, 매점 등이 갖추어져 있고, 소나무 숲속의 아담한 돌담길과 108기의 돌탑이 어루러진 산책로와 맨발체험장 및 황토길이 있으며,인근에는 “전 사벌왕릉”과 “전 고령 가야왕릉”, “화달리 3층석탑”, 임진왜란의 명장 정기룡장군의 유적지인 “충의사”, “도남서원”등 여러 문화유적지가 있다.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밀리터리테마파크

밀리터리테마파크

상주시 밀리터리 서바이벌 체험센터는 근접전투에 특화된 최신 GRP시스템을 도입하여 FPS(First-Person Shooter) 전투게임을 현실에서 실전과 같이 체험할 수 있는 신개념 익스트림 레포츠시설입니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상상 이상의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상주박물관

상주박물관

상주박물관은 상설전시와 기획전시를 통하여 지역문화의 특징과 우수성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야외에는 석조 유물을 비롯하여 아름다운 정자가 있는 생태 연못과 전통 의례관, 태양에너지전시홍보관 등이 있어 다양한 볼거리와 놀이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상주국제승마장

상주국제승마장

상주국제승마장은 2010년 8월 준공, 자연친화적이고 국제대회 규격에 맞는 설계와 시공으로 전국 최고수준의 승마장으로 대한 승마협회로부터 국제규격 승마장으로 정식 공인을 받았으며, 제9회 상주세계대학생승마선수권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러냄으로써 상주시가 승마도시로의 이미지 부각과 명실상부한 말 산업의 메카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국가 담수생물 주권 실현 및 생물자원의 지속 가능한 이용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국가를 대표하는 담수생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상주보 수상레저센터

상주보 수상레저센터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상주보 오토캠핑장

상주보 오토캠핑장

약 4만㎡ 부지에 오토캠핑 60면과 일반캠핑 20면, 방갈로 6동을 비롯해 화장실과 샤워실, 어린이놀이대, 야외운동기구, 농구장, 족구장 등을 갖춰져 있다. 캠핑장 주변 5분 거리에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과 수상레저센터, 자전거박물관, 국제승마장, 상주박물관 등 기존 관광시설이 있어 각종 볼거리와 즐길거리로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다.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회상나루관광지

회상나루관광지

낙동강의 관광레져 자원의 연계를 위한 프랫폼 설치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옛 선비들의 시회(詩會)의 공간이었던 도남서원과 낙동강 옛길에 있었던 역원, 주막 등을 소재로 한 주막과 객주촌, 낙동강 문학관을조성하고, 낙동강 회상나루의 새로운 해석과 재현을 통하여 낙동강변 레져관광 명소로 주목받고 있다.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경천섬

경천섬

매년 봄이면 유채꽃이 만개하여 봄의 시작을 알리고, 가을에는 코스모스와 메밀꽃이 장관을 이루어 많은 관광객의 발길이 이어지는 관광명소이다. 낙동강 학 전망대에 오르면 경천섬과 낙동강의 비경을 한 눈에 담을 수 있다. 특히, 해질 무렵이면 경천섬 너머로 펼쳐지는 노을과 황금빛으로 물든 낙동강은 탄성을 절로 자아낼 만큼 장관을 이룬다.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도남서원

도남서원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낙동강 역사이야기관

낙동강 역사이야기관

낙동강과 관련된 다양한 역사문화콘텐츠를 체험함으로써 문화자원에 대한 소중함을 인식할 수 있는 교육 · 문화의 공간으로 특화함 낙동강의 근원성, 상징성, 역사성을 고려하여 낙동강의 역사와 생물환경체험을 위한 지원공간 구현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낙단보 수상레저센터

낙단보 수상레저센터

낙동강과 경천섬 일대의 절경을 바라보며 안전하게 수상레저를 즐길 수 있는 상주보 수상레저센터는 수상자전거, 바나나보트, 카약, 카누, 폰툰보트 등 다양한 수상기구들이 있습니다. 낙동면에 위치한 낙단보 수상레저센터는 동력을 이용한 수상기구에 비해 상주보 수상레저센터는 주로 무동력으로 이동하는 이색적인 수상레저기구가 구비되어있다.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나각산

나각산

산행길에 소원바위, 마귀할멈굴 등 이야기가 있는 특이한 자연 조각상이 소소한 재미 를 더해주고 있으며 이 산에 세 번 오르면 뜻을 이루고 자식이 없는 사람들이 산의 정기와 강의 기운이 뿜어져 나오는 마귀할멈굴에서 소원을 빌면 아들을 낳는다는 영험한 아름다운 상주의 명산이다.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속리산 국립공원(문장대)

속리산 국립공원(문장대)

경상북도와 충청북도의 경계에 위치한 속리산은 주봉인 천황봉이 상주시 화북면 상오리에 있으며 절경을 이룬 문장대는 화북면 장암리에 자리잡고 있다. 속리산은 동식물의 보고이기도 하여 동물 580종이 서식하고 식물 672종이 생장하고 있다. 동물 중에는 조류 160종, 수류 240종, 곤충류 180종이 있고 특색 있는 것으로는 큰갓새, 붉은가슴갓새, 사향노루, 날다람쥐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들 중에는 천연기념물인 망개나무, 고산 식물인 등대미호, 희귀식물인 백색 진달래 주목 및 금낭화 등이 있다.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용유계곡

용유계곡

도장산과 불일산의 기암괴석과 층암절벽등 솜씨를 자랑하는 조물주의 작품들이 천고의 신비를 간직한 채 병풍처럼 둘러싸고 옥계수가 구비구비 휘감아 돌며 부딪혀 깨어지며 수천년 세월 속에 거대한 암석을 갈고 쪼아내서 훌륭한 예술품으로 조각한 걸작들을 이곳 저곳에 펼쳐 놓아 보는 이로 하여금 환성을 올리게 한다 .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장각폭포

장각폭포

천황봉에서 길게 뻗어 내려온 산과 물이 한 용소로 깊숙이 떨어지니 이것이 바로 장각동구의 장각폭포다. 폭포의 높이는 6m가 넘으며 수량이 많아 산천을 진동하고 수십 장 애안아래 검푸른 용소는 그 깊이를 헤아릴 수 없으며 낙수의 여파로 빙글빙글 돌고있는 수면을 보고 있으면 금방 용이라도 치솟아 오를 것 같은 느낌을 준다.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화령전승기념관

화령전승기념관

상주 화령장 전투를 기념하기 위해 2018년 10월에 세운 기념관으로 화령장 전투는 한국전쟁 발발 초기인 1950년 7월 17일부터 7월 24일까지 경북 화서면 화령장 일대에서 화령지역 주민 및 경찰과 함께 국군 제17연대와 제 1사단이 북한군 제15사단과 벌인 전투로 북한군 제15사단의 2연대를 궤멸시킨 전투이다.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효자정재수기념관

효자정재수기념관

효자 정재수가 다니던 학교를 활용하여 전국에서 유일하게 "효"를 주제로 하는 『효자 정재수 기념관』을 경북 상주시 화서면 사산리 구 사산초등학교 (고 정재수 모교)에 건립하여 현대에 들어 잊혀져가고 있는 "효" 사상을 재정립함과 아울러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살아있는 효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옥동서원

옥동서원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백두대간 생태교육장은 산림청 녹색사업단과 경상북도 상주시 공동의 노력으로 백두대간 마루금에 국내 유일한 유ㆍ소년 숲 생태 전문교육기관으로 백두대간의 역사ㆍ문화ㆍ생태교육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성주봉 자연휴양림

성주봉 자연휴양림

울창한 숲과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아름다운 경관 등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상주시 은척면 남곡리 성주봉(해발606m)기슭에 200ha규모의 [성주봉자연휴양림]은 산림내 휴양과 휴식에 필요한 최소한 기본시설만을 설치해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였으며, 깊은 계곡에서 자연을 만끽하며 휴식을 할 수 있습니다.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한방사우나

한방사우나

지하 713m에서 샘솟는 미네랄이 풍부한 심층수로써 물이 좋다는 입소문이 퍼져 매년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으며, 한방쑥탕, 녹차탕, 자스민탕 등 다양한 사우나를 즐길 수 있고 참나무 장작을 사용해 불을 때는 맥반석한증막, 황토한증막, 토굴찜찔방 등 다양한 찜질체험도 마련되어 있다.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목재문화체험장

목재문화체험장

도마만들기, 좌탁만들기 등 목공예 7주 과정 운영 및 초·중·고급반으로 교육을 하는 등 다양한 목공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가족체험 기회제공 및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체험의 장으로 자리매김함으로써 더불어 상주시의 목재문화 진흥에 기여를 하고 있다.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함창명주테마공원

함창명주테마공원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임란북천전적지

임란북천전적지

1990년부터 정화사업을 실시하여 임란북천전적비를 건립하는 등 역사의 산교육장으로 조성하였다. 임란북천전적지는 임진왜란 당시 조선의 중앙군과 향군이 왜군의 주력부대와 회전하여 900여 명이 분연히 순국한 호국의 성지로 1592년 4월 13일 왜군이 부산에 상륙하자 이를 막기 위해 급히 남하하여 4월23일 상주에 도착한 조선의 중앙군 약 60여 명과 상주판관 권길, 호장 박걸이 밤 세워 소집한 장정 800여 명 등 900여 명이 17,000여 명이나 되는 왜병과 분전하여 전원이 순국한 곳이다.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은 2020년 1월 준공예정에 있으며 청유당, 제금당 등 18개 동의 전통한옥시설 및 상산관, 전시관으로 구성된 체험시설 그리고 쉼터마당, 감영이야기길, 주차장(106대), 화장실 등 편의시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중덕지생태공원

중덕지생태공원

2012년 중덕지를 자연생태공원으로 조성하여 수질정화 습지 4개소, 생태탐방로 2.3km, 부교식 수상테크 203m, 정자4개소를 설치햇다. 연꽃뿐만아니라 야생화단지, 수목단지 등으로 사계절 꽃들을 볼 수 있도록 했으며, 연꽃모양의 건축물인 자연생태교육관에는 북카페 휴식공간도 설치되어있어 무료로 차를 제공하고 있다.

관광종합안내도 상세

상주곶감공원

상주곶감공원

『곶감의 본향 상주』의 역사성 · 정통성 · 우수성을 홍보하고 상주곶감에 대한 테마가 있는 다양한 볼거리, 체험거리가 있는 학습장으로 활용하여 경쟁력 있는 상주곶감 관광산업을 통한 지역발전을 도모하고자 조성되었다.

종합안내도 바로가기 - 번호, 관광지, 바로가기
번호 관광지 바로가기
01 경천대 관광지 바로가기
02 밀리터리테마파크 바로가기
03 상주박물관 바로가기
04 국제승마장 바로가기
05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바로가기
06 상주보 수상레저센터 바로가기
07 상주보 오토캠핑장 바로가기
08 회상나루관광지 바로가기
09 경천섬 바로가기
10 도남서원 바로가기
11 낙동강 역사이야기관 바로가기
12 낙단보 수상레저센터 바로가기
13 나각산 바로가기
14 문장대 바로가기
15 용유계곡 바로가기
16 장각폭포 바로가기
17 화령전승기념관 바로가기
18 효자정재수기념관 바로가기
19 옥동서원 바로가기
20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바로가기
21 성주봉 자연휴양림 바로가기
22 한방사우나 바로가기
23 힐링센터 바로가기
24 목재문화체험장 바로가기
25 함창명주테마공원 바로가기
26 임란북천적지 바로가기
27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 바로가기
28 중덕지생태공원 바로가기
29 상주곶감공원 바로가기
  • 담당부서 : 관광진흥과
  • 담당자 : 우성준
  • 연락처 : 054-537-7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