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낙동강권역

글자크기

경천대

경천대소개

경천대 전경
경천대 전경
경천대 전경
경천대 전경
경천대 전경
경천대 전경
경천대 전경
경천대 전경
기본정보
조성현황
주소 경상북도 상주시 사벌국면 삼덕리 산12-3번지 or 경상북도 상주시 사벌국면 경천로 652
면적 209,000㎡(63,223평)
전화번호 ☎ 054) 536-7040
관리기관 경천대 관리사무소
상세정보

상세정보

영남의 상징이자 젖줄인 낙동강이 감싸 안은 “삼백의 고장” 상주는 성읍국가시대부터 사벌국, 고령가야국의 부족국가가 번성하였으며, 신라시대에는 전국 9주, 고려시대에는 전국 8목중 하나였으며 조선시대에는 관찰사가 상주목사를 겸하는등 웅주거목의 고도로 언제나 역사의 중심에 자리해 왔다. 또한 누란의 위급한 국난을 극복할 때에도 충과 효의 올곧은 선비정신을 앞세운 수많은 충신과 지사가 있어 자랑스러운 역사의 맥을 이어왔다 .


낙동강변에 위치한 경천대는 태백산 황지에서 발원한 낙동강 1,300여리 물길중 경관이 가장 아름답다는 “낙동강 제1경”의 칭송을 받아 온 곳으로 하늘이 만들었다 하여 일명 자천대(自天臺)로 불리는 경천대와 낙동강물을 마시고 하늘로 솟구치는 학을 떠올리게 하는 천주봉, 기암절벽과 굽이쳐 흐르는 강물을 감상하며 쉴 수 있는 울창한 노송숲과 전망대, 조선 인조15년(1637) 당대의 석학 우담 채득기 선생이 은거하며 학문을 닦던 무우정과 경천대비, 임란의 명장 정기룡장군의 용마전설과 말먹이통등 이루 말할 수 없는 명승지와 유적지를 만날 수 있다.


경천대 관광지내에는 전망대, 야영장,목교,출렁다리, MBC드라마 상도”세트장, 어린이 놀이시설, 수영장, 눈썰매장 및 식당, 매점 등이 갖추어져 있고, 소나무 숲속의 아담한 돌담길과 108기의 돌탑이 어루러진 산책로와 맨발체험장 및 황토길이 있으며,인근에는 “전 사벌왕릉”과 “전 고령 가야왕릉”, “화달리 3층석탑”, 임진왜란의 명장 정기룡장군의 유적지인 “충의사”, “도남서원”등 여러 문화유적지가 있으며, 상주활공장, “MBC드라마 상도”세트장(중동), 상주예술촌 등이 있어 가족과 함께 편안한 휴식과 관광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돌탑과 황토길) 각광받고 있다.

경천대와 정기룡 장군

명장 정기룡

경천대는 수려한 경관뿐만 아니라 임진왜란때의 명장 정기룡 장군이 젊었을 때 이곳에서 용마와 더불어 수련을 쌓았다는 이야기로도 유명하다.


정기룡 장군의 설화

용마는 경천대 아래, 물이 휘돌아 돌아가는 공간이 '용소'에서 나왔다고 전하는데 경천대에서 모래사장 건너편으로 뛰어노는 용마를 발견한 정기룡장군이 이를 잡아서 전쟁시에 유용하게 쓰겠다는 생각으로 잡을 계획을 세웠다고 한다.


정기룡 장군의 유적(정기룡장군의 묘)

봉산곡

봉산곡

봉산곡은 조선 인조 때 우담(雩潭) 채득기(蔡得沂)가 지은 가사(歌辭)이고 천대별곡(天臺別曲)》이라고도 한다.
병자호란으로 소현세자와 봉림대군이 청나라에 볼모로 잡혀갈 때 인조로부터 호가(扈駕)를 명령받았으나, 칭병(稱病)하고 거절하자 3년간 보은(報恩)에 유배되었다. 후일 임금(인조)이 다시 부르자 감격하여 이 가사를 지었다고 한다. 임금에게 충성하고 나라를 걱정하는 지극한 정과 자연에 대한 애착을 읊었다.
가사의 일부는 다음과 같다. "가노라 옥주봉(玉柱峯)아, 있거라 경천대(擎天臺)야, 요양만리(遼陽萬里) 길히, 머더야 언마 멀며, 북관일주년(北館一周年)이 오래다 한랴마난…." 모두 101구로서 3·4조 또는 4·4조로 되어 있다.

또 병자호란으로 인해 소현세자와 봉림대군이 청나라 심양으로 볼모로 끌려갈 때 따라가 함께 고생했던 우담 채득기 선생이 후일 모든 관직을 마다하고 은거했다는 무우정도 볼 수 있다.

경천대 한눈에 보기

경천대 관광코스 (1시간정도 소요)

인공폭포 > 유래비 > 황토길 및 돌담길 > 전망대 > 경천대 > 목교 > 촬영장 > 출렁다리 > 구름다리 > 육각정자 > 인공폭포


경천대 관광안내지도


상세설명

순번 제목 순번 제목 순번 제목 순번 제목 순번 제목
01 경천문 02 주차장 03 관리사무소 04 토끼관찰장 05 정기룡장군동상
06 인공폭포 07 경천대유래비 08 돌담길 09 황토불체험장 10 돌탑
11 전망대 12 포토존 13 맨발체험장 14 경천대
(경천대비, 세개의 돌그릇)
15 무우정
16 봉산곡
(천대별곡)
17 나무다리 18 요트체험장 19 드라마세트장 20 출렁다리
21 용소 22 구름다리 23 이색조각공원 24 야영장/캠핑장 25 밀리터리테마파크
대중교통

상주에서 경천대행 시내버스가 1일 5회 운행(상주시외버스정류장)됩니다.

06:42 / 09:15 / 12:30 / 14:40 / 17:25

대구, 구미 방면에서 오시는분

상주IC → 상주방면 → 외답삼거리에서 우회전 → 경천대

기타 지역에서 오시는분

상주시 → 사벌국면 소재지 → 경천대

  • 담당부서 : 신흥동
  • 담당자 : 한준서
  • 연락처 : 054-537-88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