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상주브랜드

상주시도시브랜드(Just상주)

  • 워드 마크

    • 상주시 도시브랜드의 워드마크는 B.I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상주시를 대표하는 최고의 시각적 요소임과 동시에 상주시의 이미지를 기존 C.I와 더불어 대내외적으로 알리는 역할을 한다. 상주시의 도시 브랜드는 응용 아이템에 전반적으로 적용되며 다양한 디자인 활용을 가능하게 하고 매체의 특성과 기능을 살리며, 일반인에게 가장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요소이다. 도시브랜드 워드마크는 각각의 글자꼴의 형태에 따라 비례 조정한 것이므로 글자의 꼴, 굵기, 비례 등을 임의로 변경하여서는 안되며 이미지의 일관성을 위하여 사용상의 철저한 관리, 통제가 필요하다.
  • Just sangju

    가 로 형

  • Just sangju

    세 로 형

꿈을 향한 새로운 도약의 중심도시 - 상주

  • 상단의 (+)는 별과함께 PLUS의 의미성을 내포하며, 미래 혁신의 지표, 글로벌시대의 밝은 미래와 변화하는 활기찬 도시를 표현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 대한민국의 중심, 성장거점도시를 형상화 Blue color와 캘리그라피를 활용함으로써 역동성과 상주시민의 화합하는 미래를 표현

단어의 의미

    • J Justice → 경상도의 뿌리로 정정당당한 상주 → 이념지향점
    • U Unlimited → 무한, 끝없이 미래를 열어가는 → 혁신지향점
    • S → Success → 성공과 행운이 가득한 상주 → 도시지향점
    • T → Together → 서로 함께 열어가는 밝은 내일 → 생활지향점
  • 문의: 기획예산담당관 (054-537-7005)

상주시캐릭터(감돌이와 감순이)

  • 상주의 대표 상징물인 삼백(三白)의 하나인 곶감을 캐릭터화하였으며, 친근하면서 역동적인 이미지의 상주를 나타내며 감은 상주의 특산물로서 삼백의 고장인 상주를 대표하는 곶감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소재임.
  • 상주시캐릭터(감돌이와 감순이)

  • 감돌이

    감돌이

    남성 캐릭터로서의 '돌이'는 편안하게 접할 수 있는 이름으로 친숙하며, 귀여운 느낌으로 상주시민에게 쉽게 다가가기에 적합한 표현. 상주의 특산물인 곶감을 소재로 표현. 옛날 이야기의 소재로 자주 등장하는 친근함과 상주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특산물로서의 친숙함. '감'은 상주의 캐릭터로 가장 적합한 소재.

  • 감순이

    감순이

    "여성 캐릭터로서의 '순이'는 옛부터 쉽게 접할 수 있는 이름으로 친근감이 있으며, 깜찍한 느낌으로 상주시민에게 가까이 다가가기에 적합한 표현. 편안하고 해학적인 느낌을 주는 이름으로 감이 유명한 상주시를 간접적으로 표현. '감'은 상주의 특산물로서 삼백의 고장인 상주를 대표하는 감과 곶감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소재.

  • 전용색상의 활용은 별색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 별색인쇄가 어려울 경우(신문, 잡지 등 인쇄매체의 경우)에는 아래 제시한 4원색의 비율을 지켜 활용한다. 색상은 적용매체 상황에 따라 규정색과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상주시캐릭터(감돌이와 감순이) 전용색상

  • 로고타입은 상주캐릭터만의 독창적인 공식표기이며 글자꼴의 형태에 따라 비례 조정한 것이므로 글자의 꼴, 굵기, 비례, 자간등을 임의로 변경하여서는 안된다. 로고타입의 전용색상은 캐릭터의 전용색상과 동일하며 부득이 변경해야 할 경우에는 C.I관리부서와 협의를 거쳐야 한다.
  • 감돌이와 감순이 로고

    로고타입1

  • 감돌이와 감순이 로고

    로고타입2

  • 감돌이와 감순이 로고

    로고타입3

  • 감돌이와 감순이 로고

    로고타입4

  • 감돌이와 감순이 로고

    로고타입5

  • 감돌이와 감순이 로고

    로고타입6

  • 엠블렘은 상주 캐릭터의 기본형과 대표적 응용동작을 함께 적용시킨 사례로 적용 제작시 아래의 규격에 맞춰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엠블렘

    엠블렘1

  • 엠블렘

    엠블렘2

  • 엠블렘

    엠블렘3

  • 엠블렘

    엠블렘4

  • 엠블렘

    엠블렘5

  • 엠블렘

    엠블렘6

  • 상주의 캐릭터는 상주의 특산물인 곶감을 귀여운 모양으로 디자인하여 형상화시킨 것이다. 만세하는 모습, 인사, 안내판 등 관광지에서 쓸 수 있으며 귀여운 캐릭터의 모습이 딱딱한 관공서의 분위기를 더욱 친근감있게 변화시켜 줄 것으로 생각된다.
  • 상주시캐릭터(감돌이와 감순이)

    응용형1

  • 상주시캐릭터(감돌이와 감순이)

    응용형2

  • 상주시캐릭터(감돌이와 감순이)

    응용형3

  • 상주시캐릭터(감돌이와 감순이)

    응용형4

  • 상주시캐릭터(감돌이와 감순이)

    응용형5

  • 상주시캐릭터(감돌이와 감순이)

    응용형6

  • 상주시캐릭터(감돌이와 감순이)

    응용형7

  • 상주시캐릭터(감돌이와 감순이)

    응용형8

  • 상주시캐릭터(감돌이와 감순이)

    응용형9

  • 상주시캐릭터(감돌이와 감순이)

    응용형10

  • 상주시캐릭터(감돌이와 감순이)

    응용형11

  • 상주시캐릭터(감돌이와 감순이)

    응용형12

  • 문의: 기획예산담당관실 (054-537-7005)

상주시농특산물공동브랜드(명실상주)

  • 심볼마크
  • 명실상주는 상주시를 대표하는 브랜드 '명실상주'는 알려진 이름과 실제의 내용이 서로 꼭 맞는다는 의미의 명실 상부(名實相符)와 상주를 합성하여 최대 농업도시의 이름에 걸맞는 최고 품질, 이름값하는 상주시를 나타낸다. 왕을 상징하는 봉황의 이미지를 조화롭게 혼합하여 명실상부(名實相符)한 최고의 브랜드를 표현하였다.
  • 명실상주

    기 본 형

  • 명실상주

    그 리 드

  • 로고타입
  • 로고타입은 '명실상주'BI(Brand Identity) 시스템의 중요한 요소로서 워드마크를 도와주는 역할과 Communication 기능을 동시에 전달해 주는 기본 요소이므로 명실상주의 일관된 이미지와 가독성을 고려하여 유연하면서도 신뢰 감있는 디자인으로 개발하였다. 로고타입 사용시 변형을 막기 위하여 원본의 정비례로 확대, 축소하여 사용하도 록 한다. 단, 대형크기 또는 컴퓨터 출력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본 항에 제시된 그리드에 준하여 작도하여야 한다.
  • 명실상주

    국문로고타입

  • myung sil sangju

    영문로고타입

  • 名實尙州

    한문로고타입

  • 시그니춰
  • 시그니춰는 상주시 공동브랜드 '명실상주'BI(Brand Identity)시스템의 핵심인 워드마크와 로고타입을 일정한 기준 아래 조합한 것을 말하며 대외적으로 브랜드를 인식시키는 가장 직접적인 수단이다. 따라서 공고문, 사인물, 서식 류, 인쇄물 등에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각 기능이나 용도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용색 워드마크와 골드 색 로고타입 조합의 시그니춰 사용을 우선으로 하며, 적용시에는 변형을 막기 위하여 원본의 정비례로 확대, 축소 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 명실상주 로고

    영문로고타입

  • 명실상주 로고

    한문로고타입

  • 문의: 유통마케팅과 (054-537-7503)

상주시곶감브랜드(천년고수)

  • 캐릭터
  • 상주시곶감브랜드

    정의

    곶감이 무서워 도망갔던 '곶감과 호랑이'이야기는 누구나 다 알고 있을 것이다. 잘 알려져 있는 '곶감과 호랑이'이야기를 소재로 하여 개발함으로써 홍보효과의 극대화를 노린것이다. 눈을 동그랗게 뜬 모양이 정말 겁이 많을 것 같은 호랑이와 밝고 친근한 표정의 곶감 캐릭터는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며 함께 접목된 소토리로 재미를 배가 시킬것이다.

  • 꼬까미와 호

    캐릭터 로고타입/그리드

    캐릭터 로고타입/그리드
    캐릭터 로고타입은 캐릭터와 함께 상주곶감 이미지 통합의 핵심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캐릭터와의 통일, 조합성을 고려하여 디자인되었으므로 어떠한 경우라도 임의로 변형 할 수 없다.

  • 상주시곶감브랜드

    캐릭터 시그니춰

    캐릭터와 로고타입을 함께 쓸 경우의 시그니춰 규정이다.

  • 캐릭터 전용색상
  • 상주시곶감브랜드 전용색상

    캐릭터 전용색상

B.I

  • 정의
  • 상주곶감 BI(Brand Identity)는 메뉴얼의 기본 요소로서 상주곶감의 이미지를 표출하는 모든 시각 커뮤니케이션에 핵심이 되는 대표적 상징물이다.
  • 천년고도

    DESIGN CONCEPT

    천년대대로 이어져 온 가장 우수한 최고의 상주곶감을 상징하는 '천년고수'의 의미에 디자인 컨셉을 두었다. 붓글씨. 서체를 사용하여 명품의 이미지와 전통적인 힘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으며, 빼어날 '수'의 획을 길게 빼냄으로서 최상의 품질과 품격으로 천년 전통을 지켜나가겠다는 상주 곶감의 발전적인 의지를 담았다.


  • 그리드/양화·음화
  • 그리드
    • 상주곶감 BI(Brand Identity)는 사용되어져야 할 조건과 상황에 따라 시각적 동질성을 유지시킬 수 있도록 정확한 방법으로 재현되어야 한다. 상주곶감의 BI를 사용할 경우 아래에 제시된 그리드 규정에 의한 BI의 사용을 원직으로 한다.
  • 양화/음화
    • BI는 아래와 같이 흰바탕에 양화의 사용을 원칙으로 하나 검정색 또는 어두운 계통의 바탕색을 전제로 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BI를 선명하게 나타낼 수 있도록 한다.
  • 천년고도

    그리드 양화/음화

  • 문의: 산림녹지과 (054-537-7522)

전통문화디자인브랜드

  • 심볼마크
  • 상주의 대표 상징물인 삼백(三白) 중 명주를 상징하는 전통문화 디자인 상표 '고운매'는 순우리말로서 아름다운 맵시나 모양을 뜻한다.
    상주명주 · 실크의 부드러움과 우수성을 상징하며 상주명주 · 실크의 고운맵시 · 자태를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 고운매 심볼마크

    심볼마크

  • 시그니춰
  • 고운매 심볼마크

    시그니춰1

  • 고운매 심볼마크

    시그니춰2

  • 고운매 심볼마크

    시그니춰3

  • 고운매 심볼마크

    시그니춰4

  • 고운매 심볼마크 전용색상

    시그니춰5

  • 문의: 기획예산담당관실 (054-537-7002)

설치안내

상주브랜드 설치안내
설치파일 다운로드
Window용 TTF파일 설치 Window용 설치파일
Mac용 OTF파일 설치 Mac용 설치파일
공공누리 다운로드 공공누리 링크

저작권

  • 상주시 전용서체는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사용 승인 절차 없이 영상물, 인쇄물, 웹페이지 등에서 자유롭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단 상업적으로 재판매하는 행위는 제한됩니다.

상주곶감체

서체구성

  • 상주곶감체 한글은 유니코드(Unicode) 기반 2,350자, 영문(Basic Latin) 95자, KS심볼 986자가 지원됩니다.
상주곶감체 서체구성
서체명 구성 글자수
상주곶감체 Regular 1종 한글 2,350자
영문 95자(Basic Latin)
KS심볼 986자

디자인 컨셉

  • 삼백의 고장인 상주의 대표 특산물인 '곶감'을 ㅅ, ㅈ, ㅊ의 내리점으로 표현하였으며, 가로쓰기와 세로쓰기 모두 활용 가능한 디자인
  • 디자인 컨셉

    디자인 컨셉

형태적 특징

  • 상주곶감체는 정방형 네모틀 구조로 고정폭을 사용하고 있고,세로쓰기와 가로쓰기 모두 가능하여 옥외홍보용 현수막이나 간판에 사용하기 좋음
  • 상주곶감체 형태적 특징

    형태적 특징

상주경천섬체

서체 구성

  • 상상주경천섬체 한글은 유니코드(Unicode) 기반 2,350자, 영문(Basic Latin) 95자, KS심볼 986자가 지원됩니다.
상주경천섬체 서체 구성
서체명 구성 글자수
상주경천섬체 Regular 1종 한글 2,350자
영문 95자(Basic Latin)
KS심볼 986자

디자인 컨셉

  • 상주의 대표 관광지인 경천섬을 모티브로 제작한 서체로 내리점을 분리하여 섬의 이미지를 형상화하였고, 경천섬을 위에서 내려다본 이미지를 ㅊ, ㅎ의 가로꼭지에 표현
  • 상주경천섬체 디자인 컨셉

    디자인 컨셉

형태적 특징

  • 상주경천섬체는 붓글씨의 형태를 따른 구조로 겹자음 가로모임꼴에서 가변폭을 사용하여 자연스러움을 나타내고,꾸미기용 서체로 관광이정표나 뉴트로 콘셉트의 포스터, 제폼 패키지에 사용하기 좋음
  • 상주경천섬체 형태적 특징

    형태적 특징

상주해례본체

서체구성

  • 상주해례본체 한글은 유니코드(Unicode) 기반 2,350자, 영문(Basic Latin) 95자, KS심볼 986자가 지원됩니다.
상주해례본체 서체 구성
서체명 구성 글자수
상주해례본체 Regular 1종 한글 2,350자
영문 95자(Basic Latin)
KS심볼 986자

디자인 컨셉

  • 훈민정음 해례본 형태로 제작된 최초의 전용서체 사례로 상징적 의미를 가지며 훈민정음 해례본을 정확하게 복원하는 것보다 고딕 형태에 가까운 스타일로 표현하여 문서 작업용으로 적절하게 개발
  • 디자인 컨셉

형태적 특징

  • 상주해례본체는 제목 및 중제목용 서체로 고정폭을 사용하여 문장이 긴 제목에 사용하기에 안정적임
  • 상주해례본체 형태적 특징

    형태적 특징

상주다정다감체

서체구성

  • 상주다정다감체 한글은 유니코드(Unicode) 기반 2,350자, 영문(Basic Latin) 95자, KS심볼 986자가 지원됩니다.
상주다정다감체 서체구성
서체명 구성 글자수
상주다정다감체 Regular 1종 한글 2,350자
영문 95자(Basic Latin)
KS심볼 986자

디자인 컨셉

  • 상주시에서 주최된 '상주 사랑 손글씨 공모전' 당선작으로 제작된 서체로 리듬감이 느껴지는 손글씨의 특징을 살려 개발
  • 디자인 컨셉

형태적 특징

  • 상상주다정다감체는 손글씨의 자연스러움을 표현하기 위해 모임꼴마다 각각 다른 글자폭으로 제작 손글씨 꾸미기용 서체로 아기자기한 엽서, 다이어리 꾸미기, 블로그, 일상VLOG 영상에 사용하기 좋음
  • 상주다정다감체 형태적 특징

    형태적 특징

문의: 기획예산담당관 (054-537-7005)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상주시 마스코트 캐릭터

도리/수니 상주시 마스코트 캐릭터 DORI/SUNI 도리/수니 #상주_마스코트 #프로가이드 #감 도리 수니는 상주에서 나고 자랐으며 여기저기 호기심도 많고 사람들과 소통하기 좋아하는 캐릭터 입니다~ 감 모양의 탈을 쓰고 호수 같은 눈망울로 상주시와 관련된 각종 궁금한 정보들을 얻으로 다니며,사람들에게 유쾌한 웃음과 행복을 전하는 것이 도리수니의 꿈이라고 해요. 우리 일상에 스며들어 소소한 행복을 전해줄 도리 수니. 도리수니가 상주를 넘어 전국,나아가 세계적으로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캐릭터 포즈 도리/수니 도리와 수니 행사현장

설치안내

상주마스코트 캐릭터 파일 다운로드안내
설치파일 다운로드
홍보용 + 캐릭터 AI 다운로드
홍보용 + 캐릭터 GIF 다운로드
홍보용 + 캐릭터 PNG 다운로드
홍보용 + 캐릭터 핸드폰배경화면 다운로드

문의: 기획예산담당관 (054-537-7005)

담당부서 :

기획예산실

연락처 :

054-537-7003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어느정도 만족하시나요?